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 COIN 코인

상장된 친환경 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by CK Kim 2021. 5. 13.

#비트코인 #환경오염

#친환경 #상장코인

#뭘사야하나


친환경 코인 뭐가 있을까? 

갑자기 왜 환경오염인가?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을 환경오염 유발 때문에 거래 수단에서 제외하기로 하고는 환경오염을 시키지 않는 친 환경 코인을 찾겠다고 했는데요,



현재의 상장되어 있는 코인들은 대부분 환경오염을 유발하며 채굴되게 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 산업의 흐름이 친환경, 환경 보호로 흘러가고 있는데 코인 채굴이 환경을 오염시키는 문제는 이전부터 계속 대두되면 뉴스였습니다.



비트코인과 도지 코인의 경우 전통적인 채굴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큰 전력 소모와 많은 채굴 장비를 필요로 하는데요, 그렇다 보니 비트코인과 도지 코인을 채굴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환경오염이라는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을 환경오염 코인으로 규정하고 친환경 코인을 찾겠다고 선언한 것은 당장은 코인에 대한 배신으로 보이지만, 결국엔 미래를 위해서는 필요한 행동이지 않을까 싶네요.



현재 상장되어 거래 가능한 코인들 중에는 친환경 채굴 방식이 없는데요, 아직 상장되지 않았지만 휴대폰 앱으로 개인이 쉽게 채굴해 모을 수 있는 코인은 있습니다.



그건 아래쪽에서 설명드릴게요.


상장된 친환경 관련 코인

그나마 친환경 쪽이라고 했던 코인들은, 실제 채굴 방식이 친환경인 것이 아니라 채굴 및 거래, 활용하는 분야가 환경 쪽이어서 친환경 코인이라 불렸던 것이지, 그게 채굴 방식이 친환경인 것은 아닙니다.




상장된 코인중에 친환경 관련 코인으로 인식되는 것은 파워 렛저 (Power Ledger)위파워, 레디(REDI) 정도인데요, 이들 코인은 친환경 분야랑 연관이 있어서 친환경 코인으로 분류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비트코인 환경오염 논란의 경우 채굴 방식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서, 기존의 채굴 방식을 사용하는 파워 렛저, 위파워 등의 코인들도 역풍을 피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친환경 파이 코인

유일하게 채굴 방식이 친 환경인 코인은 그나마 PC를 사용하지 않고 모바일을 사용해 채굴하는 방식을 가진 파이 코인 정도인데요, 휴대폰 앱을 사용해 개인이 쉽게 채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파이 코인은 아직 상장 전 이어서 그 가격이 분명하지 않고 앞으로 상장이 될지 말지도 불분명합니다.




현재 코인에 가치를 매기는 사이트에 가보면 파이 코인의 가치를 현재 기준으로 약 2,000원 정도로 잡고 있는데요, 이 가치는 예상 가치이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습니다.




현재 친환경 코인이 주목받는 상황에서 파이 코인이 수혜를 입고 가격이 높아질 확률이 많아진다고 보입니다.




파이 코인은 스탠퍼드 대학 출신 연구진들이 개발 중인데요, 향후 1년 내에 메인 넷으로 진출하게 되면 지금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코인 - 네트워크들과 같은 위치가 됩니다.

제일 중요한 건 파이 코인이 상장이 되어야 거래가 가능하는 점인데, 채굴 방식이 친환경이라는 것이 상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기존의 비트코인 및 알트 코인들의 채굴 방식은 전력 소모가 심하게 크고, 많은 장비를 사용함으로써 환경오염을 유발했는데요,


파이 코인은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네트워크망을 형성하고 그 생태계 프로토콜을 발전시키는 개념이라서 전력 소모, 장비 소모 등의 개념이 없습니다.




다만 이 방식의 경우 채굴기, 코인 공장처럼 대규모 생산은 불가능하고, 모바일을 사용하는 개인 한 명 한 명이 모두 채굴자가 되는 방식이어서


마치 드래곤볼에서 손오공이 원기옥을 모는 것처럼 네트워크가 형성됩니다.




기존의 코인들은 이 네트워크를 기업들이 계약을 맺어 활용하게 되면 가치를 인정받고 가격이 오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도지 코인을 미국의 스포츠 업체가 티켓 값으로 받겠다고 계약하는 식으로요.



그렇다면 파이 코인은 앱을 깔고 하루에 한 번 눌러주는 것만으로 채굴이 가능하니, 지금부터 채굴해서 모아 두면


코인이 상장될 때 그걸 다른 코인들처럼 거래할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왜 우리가 코인을 채굴하면 돈으로 거래 할 수 있는 걸까요?


기존의 인터넷 네트워크 망이라는 것은 거대기업, 회사들이 망을 깔고 소유했었지만,


코인 -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경우 전 세계에 흩어져있는 개개인의 PC - 모바일의 자원 활용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됩니다.

우리는 이 네트워크를 넓혀주는 대가로 코인을 받게 되고, 이것이 상장되면 실제 돈처럼 거래가 가능한 것이죠.

파이 코인을 채굴해보고 싶은 분은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세요.

공짜로 코인 채굴하는 방법 - 파이코인 - 방패 구하는 법 (비트코인, 도지코인)

비트코인이 지금은 개당 6000만 원이 넘지만 초창기에는 하루에 4~50개씩 채굴할 수 있었고 가격도 개당 몇십 원도 안 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때 비트코인 2만 개로 피자를 사 먹었다는 재밌는

money-space.tistory.com

댓글